-
[슬기로운 호주 고딩생활_브리즈번 사립 둘러보기] Anglican Church Grammar School 1부슬기로운 호주생활 2020. 11. 21. 20:40
오늘은 아들이 다니는 학교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아이 학교를 선택하면서 좀 힘들었던 부분들이 있었는데 그런 점에서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 분명 계실 것이라는 생각으로 정리해 봅니다.
당연히 저도 유학원을 통해서 시작을 했었는데 도움도 받았집만 아쉬운 부분들도 있었어서, 아마 이 부분은 다들 비슷하지 않을실까 싶네요.
유학원을 통해 진행하면서 아쉬웠던 부분들은, 간단하게
- 유학원 비즈니스는 수수료 비즈니스라 학교선정 시 고객입장보다는 비즈니스 입장이 먼저 일 수 밖에 없는 부분 (사업이니 이해는 가지만)
- 이 부분이 모든 이슈의 근원이 아닐까 싶긴 합니다
중략하고,
아이 학교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먼저 간략하게 호주 학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호주는 대학입학 전에는 1학년부터 12학년로 되어있습니다.
- 초딩 Primary School (1~6)
- 중고딩 Secondary School (7~12) : High School 개념으로, 7~9학년까지를 Junior, 10~12학년 까지를 Senior로 표현함
추후 학제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다뤄볼 기회가 있을것 같네요.
아이는 중학교 2학년 1학기를 마치고 호주로 넘어왔습니다. 제가 사업을 좀 정리할 시간이 필요해서 하다보니 그렇게 되었네요. 캐나다로 넘어갔으면 바로 새학년 연결인데 호주로 넘어오니 중간학기에 입학을 하게되었습니다.
처음부터 Anglican Chuch Grammar School (이하 Chuchie 또는 처치) 을 다니게 된건 아니고 Cavendish Road State High School (이하 CavRo) 이라는 곳으로 먼저 입학을 하게 되었고, 한 학기 다닌 후 Churchie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CavRo 입학과 전학학교 물색, 그리고 전학에 대해서는 조만간 다시 다뤄보겠습니다.
오늘은 지금 재학 중인 Churchie 소개에 집중
호주의 중고등학교는, 7~12학년이 재학하며, 아래는 브리즈번 기준으로 설명
- 공립학교 : 특목고 (Queensland Academy)와 일반고 (State High School)
- 사립학교 : 소위 명문사립 (대부분 Grammar가 붙고 GPS라는 그들만의 과외활동 리그가 존재함), 일반사립 (개신교와 천주교 재단이 주류를 이룸). 몇 대를 이어 다니는 학생들이 많음.
GPS (9개 학교) : 학교대항 체육 및 과외활동 리그로 브리즈번 내에서는 해당 학교들이 명문학교들로 인정되고 있음. 사립학교 위주에 명문 공립 (특목고)가 함께 하는 리그 (로잉, 세일링, 크리켓, 농구, 축구, 크로스 컨트리, 체조, 음악, 럭비, 체스, 토론)
사립 (8개 학교) : Anglican Chuch Grammar School (Churchie), Brisbane Grammar School (BGS), St Joseph's Gregory Terrace, Brisbane Boys College (BBC), St Joseph's Nudge College, Ipswhich Grammar School, Toowoomba Grammar School, The Southport School
공립 (유일한 1개 학교) : Brisbane State High School,
* College가 붙으면 사립학교이고, College는 대부분 Prep (유치원) ~ Secondary School까지 모두 한 학교에서 커버함
GPS 학교들의 경우 재학생 중 30% 이상은 호주의 세계적인 명문대들을 대부분 진학할 수 있습니다. 제일 잘하는 학교는 60% ~ 70% 정도 아래 명문대로 진학하네요. 아들 학교 Churchie도 비슷한 수치입니다.
호주 내 공감대가 형성되는 Top 3는 Sydney, Melbourne, ANU, 여기에 UNSW 와 UQ가 바로 뒤에 붙고, 그 뒤로 Monash가 붙는 그런 구조이긴 합니다. 호주 역시 다른 선진국들처럼 단과대 별로 학교 랭킹은 변화가 심하긴 합니다만 오늘은 거기까진 가지 않는걸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 많은 학교들이 다 서울대 급이네요. ㅎㄷㄷ
넓게 보면 중경외시 급보다 높은 대학들에 평균 80% 이상 진학합니다.
한가지 좀 의아스럽기도하고 재미있는 부분일수도 있는데, 호주 아이들은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을 벗어나는 것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러다보니 다른 주의 학교에 진학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성적이 아무리 좋아도 브리즈번에 살면 UQ가지 시드니나 멜번 안간다는거죠. 그리고 오히려 성적이 좀 안 나올 경우에도 전공을 낮춰서 다른 학교가느니 브리즈번 #2 대학인 QUT 에 진학한다는 겁니다.
- 27위 UC Berkeley
- 29위 ANU (호주국립대)
- 36위 서울대학교
- 37위 홍콩 과기대
- 38위 Melbourne
- 40위 카이스트
- 42위 Sydney
- 43위 UNSW
- 47위 Queensland (UQ)
- 56위 Brown
- 59위 Monash
나중에 다시 언급하겠진만 호주대학들은 같은 대학이라도 전공에 따라 입학점수가 너무 차이가 나더군요. 좀 놀라울 정도로 차이가 납니다. 심하게 얘기하면 같은 학교 재학생들이라도 같은 수준이 아닐수도 있게 되는 뭐 그런..
호주도 의대가 가장 높습니다. 심하게 높습니다.
호주와서 느낀 것 중, 알게 된 것 중 하나도 역시나 그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자식을 좋은 학교 보내고, 의사 만들고 싶은건 다 비슷한것 같다.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호주의 경우는 의사와 법률 전문가 (판사, 검사, 변호사) 에 대한 차이는 좀 크네요. 한국과 많이 다릅니다. 간단하게 성적만 놓고 본다면 Top 1이 의대/의사 입니다.
Anglican Chuch Grammar School (학교에서는 Churchie로 부름)
학교 일반정보
Anglican Churchy Grammar School
(호주 학교들 중 Allumni들의 평균소득, Allumni들로부터 Donation을 많이 받는 학교 중 하나로 명문대 재학률이 높은 평판 좋은 학교 Source : 위키피디아)
설립연도 : 1912년 (100년이 넘었네요.)
위치 : East Brisbane (브리즈번 CBD 건너편)
재학생 : 약 1,800 명
학교시설 :
- 학교전경 항공사진 : 전체 부지는 홍익대학교만 한 것 같습니다. Oval (운동장)까지 다 포함하면 좀 더 클지도
건물들은 대략 이런 분위기
- 도서관 (첨단시설) : 아이들이 실제 공부하는 도서관. 토론도 가능하고, 아이들이 예약해서 미팅룸도 사용하고 한다고 함
- 농구장, Gym 등 다목적 체육관
- 야외수영장
- 메인 운동장이 아닌 학생들 중정 공원 정도
- 6개 운동장 중 하나 축구장
- 대강의실
- House 공간 : Churchie 시스템 중 하나인 House 공간
- 학교전경
- 학교측 설명회 & 학부모 모임
더 쓸게 많은데 우선 여기서 한번 끊고 가겠습니다.
To be continued
'슬기로운 호주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슬기로운 호주 고딩생활] 호주고딩 Outdoor Education 후기 (리조트 수학여행은 잊어라) (0) 2020.11.28 [슬기로운 호주 고딩생활] 호주에서 중고등 학교 진학 #1 (일반공립, 공립 특목고, 사립, 명문사립 한방에 끝내기) (0) 2020.11.23 [슬기로운 호주고딩생활] 10학년 Outdoor Education 이라 쓰고 캠핑이라 읽는다 (feat. 극기훈련) (0) 2020.11.14 [슬기로운 호주생활] 한국, OECD, & 관심 있는 나라 세금비교 (한국, 호주, 캐나다 그리고...) (2) 2020.11.07 [슬기로운 호주생활] 세계대학 QS 랭킹을 국가별로 다시 정리했더니, 교육강국 어디? (0) 2020.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