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슬기로운 호주생활] 188비자로 호주에서 비즈니스 시작하기 Part II (feat. 스타트업 투자)슬기로운 호주생활 2021. 4. 21. 19:43
그렇게 해가 바뀌어 2021년이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호주에는 코로나가 그리 심하지 않아서, 특히 브리즈번은 코로나를 잊고 지내는듯한 착각마저 들정도로 편안한 하루하루였습니다.
연초가 다른건 딱히 연휴도 없고, 또 1월 말이 아이 학교 개학인지라 마냥 쉬는 1월은 아니긴 합니다.
그렇게 1월도 중순을 넘어 그냥그냥 넘어가는가 싶었습니다 만!
바로 그 때!!!
제 비자를 담당하고 계신 이앤아이 컨설팅에서 메일이 하나 도착했습니다.
무슨 메일이지? 하고 별 생각없이 열어봤는데 왠걸~
Form80 이라는 문서와 함께 호주 내에서의 AFP 신원조회서, 그리고 제일 중요한 신체검사 요청을 하는 메일이 왔습니다.
어? 이게 왠일인가 싶더군요.
분명 더 오래걸릴꺼라고 얘기를 들었었는데.. 그런데 생각해보니 얼마 전 다른 케이스들이 조금씩 진행이 되기 시작한다고 하셨던 말씀이 생각나더군요.
운이 좋았던 걸까요? 이렇게 기다리고 기다리던 연방정부의 비자승인 프로세스가 다시 재개되었습니다.
부랴부랴 신체검사를 신청했습니다.
신체검사는 호주로 떠나오기 전 아이 유학생비자 때문에 와이프랑 아이는 한국에서 했었는데 한국은 강남 세브란스 병원에서 했었네요.
호주에 와서는 병원이 아니라 BUPA라는, 한국으로 치자면 삼성화재 정도 되겠네요, 보험회사에서 운영하는 검사기관에서 하게 됩니다.
예약을 하러 들어가보니 신청할 수 있는 날짜 & Slot이 딱 하나 남았더군요. 그래서 그냥 그 날짜, 그 시간으로 지정하고 당일이 되서
아이 학교도 조퇴시키고 온가족이 출동~
신검 자체는 대단한건 없습니다.
한국에서 받는 건강검진 중 가장 낮은 단계 정도 됩니다.
그렇게 신체검사를 마치고, 요청하신 서류를 준비하고, 서류준비는 귀찮기는 한데 온라인으로 다 해결할 수 있는 서류들이어서 크게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한두가지 서류는 직접 작성해 주시거나 대행해 주셔서 편하게 했네요. 물론 비용은 발생합니다만 제가 하는거보다 귀찮음을 해결해 주시고 정확하니 감사하게 대행했습니다.
이후로 서류접수 완료 시까지 거의 10통이 넘는 이메일이 왔다갔다했고, 친절하고 신속하게 응대해 주셨고 (신속 정확!), 저도 빨리빨리 응대를 한 탓에 서류접수까지 신속하게 완료, 최종 접수완료되었다고 메일이 왔습니다.
이제부터 또 다시 기다림의 시간이 될텐데 이번 기다림은 그리 오래걸리지 않을꺼라고, 길어도 한달 안에는 결과 나올꺼고, 대부분은 그 훨씬 전에 나오니 편하게 기다리면 된다고 안내를 해주셨습니다.
서류제출 요청 메일을 받고 실제 제출완료까지 총 2주 정도 소요되었네요.
기다리는 중에 예~전에 처음 서류접수 할 때 법무사님께서 안내해 주셨던 영어성적에 관한 부분이 생각이 나더군요.
IELTS나 PTE 둘 중 하나를 봐서 성적을 가져오던가 아니면 돈으로 매꾸는 방법이 있었는데 신청 시에는 귀찮아서 그냥 돈으로 때우겠다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생각을 좀 해보니, 그 비용이 저는 1만불, 와이프는 거의 5천불 가까이 되더군요. 막상 돈으로 때우려고 하니 그냥 시험보면 되겠다 싶었습니다. 점수가 꽤 낮은편이긴한데 준비고 하나도 안해놓고 더군다나 영어시험은 20년 전 본 토익이 전부였는데 말이지요.
그러다 혹시나 싶어서 영어점수 관련 조건을 찾아봤는데 한국 내에서 대학원 수업을 2년간 100% 영어로 진행했었는데 이 조건이 영어성적 면제조건에 부합하더군요.
그래서 대학원에 후다닥 신청을 해서 증명서를 받아 제출했습니다. 법무사님은 한번도 이런 케이스가 없었어서 장담은 못하겠다고 하시더군요.
뭐 아님 말지 뭐~ 하다가 좀 찜찜해서 부랴부랴 PTE 신청을 했고 바로 시험을 봤는데! 다행스럽게도 통과는 했네요.
빨리 움직인 덕분에 적지 않은 돈을 세이브 할 수 있었습니다만 궁금은 합니다. 시험을 안봤었어도 통과가 되었을지
2021년 2월 24일, 서류 최종접수 후 20일이 안되서 최종 승인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Wow~188 비자는 이렇게 승인 레터가 온답니다. 4년 체류비자에 조건없이 해외입출국 가능 (지금은 의미 없지만 ㅠㅠ)
이렇게 최종 승인을 받고 나니 생각보다 긴 시간이었지만 큰 마음의 짐을 덜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가족들의 신분이 걸려있는 일이라 여간 신경이 쓰인일이 아니었는데 잘 해결이 되서 참 좋네요. 188 비자 승인의 의미는
- 저를 포함한 가족 개개인이 합법적으로 호주에 4년간 체류 & 입출국 할 수 있고
- 아이의 경우에도 학생비자가 아닌 188비자 (하지만 대학입학 시는 International 로 여전히 간주)
- 와이프의 경우에도 가디언 비자가 아닌 188비자의 신분으로 변경됩니다
- 188비자로 정해진 & 약속된 조건을 맞추게 되면 그 다음 Step인 888 비자 (영주권) 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요건 확보
지금의 상황이 이런 상황이랍니다.
다음편에서는 188 비자를 실제 비즈니스 측면, 가장 중요한 부분, 에서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글, 호주 188 비즈니스 이노베이션 A 관련 글 보러가기
'슬기로운 호주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슬기로운 호주생활] 188비자로 호주에서 비즈니스 시작하기 (feat. 스타트업 투자) (2) 2021.04.01 [슬기로운 호주대학입시] 호주 수험생 아들을 둔 아빠가 바라보는 호주대학입시 (0) 2021.01.27 [슬기로운 호주생활] 호주 인구수 기준! 인구수 / 면적 / 인당 GDP 전격비교 (잼나는 결과들 대기 중) (0) 2021.01.22 [슬기로운 호주생활] 호주 코로나 백신접종 계획 총정리 (접종 시기, 화이자 & 아스트라제네카) (0) 2021.01.16 [슬기로운 호주생활] 코로나 확진자 0을 지속중인 호주, 브리즈번, 퀸즈랜드, 그런데... (0) 2021.01.08